[ 갈남마을 ]
키친스토리
icon-kitchen-2@3x
운영시간 12:10~15:00 / 17:00~21:30
브레이크타임 15:00~17:00
사전 예약 필수(전화 및 방문)

“갈남마을을 찾는 사람들에게 신선한 걸 먹이고픈 마음뿐.”

갈남마을에는 어판장도 식당도 없다. 몇몇 집만이 수조를 구비해두고 적게나마 해산물을 판매한다.

문어, 골뱅이, 멍게 등 신선한 것들이다. “마을이 작아 먹거리가 하나도 없지만 들렀다 가는 사람들이 뭐라도 하나 먹고 가면 좋을 것 같아서, 신선한 해산물을 먹고 몸과 마음이 풍족해져 돌아가면 좋을 것 같아서”라고 마을 사람들은 말한다. 마을 비밀 지도를 참고해 먹고 싶은 것을 사러 가보자. 아침 경매 가격에 준하여 판매하기에 시중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다. 구매한 수산물을 이곳 ‘비밀 키친’에서 직접 요리해보는 건 어떨까. 골뱅이에서는 고구마 단맛이, 문어에서는 짭짤한 바다의 맛이 물씬 풍길 것이다.

[ 전시소개 ]
레시피 전시관
2-0-floormap-1@3x
2.0_thumb_1_1
비밀레시피

갈남에서 나는 모든 해산물이 다 경매장으로 향했을까? 그렇진 않았을 것이다. 일부는 밥상에 올라, 고된 뱃일에 허기진 배를 채워주곤 했을 것이다. 갈남 사람들은 해산물을 어떻게 잡고 어떻게 요리했을지, 각 장인이 알려준 채취와 요리 비법을 전시한다.

오디오 도슨트 듣기
[ 신선한 재료로 직접 ]
주방 및 다이닝룸
2-0-floormap-2@3x
2.0_thumb_2_1
공유 주방 이용법

마을에서 구매하거나 낚시한 해산물을 직접 요리할 수 있는 공간이다. 갈남 비밀 레시피를 따라 요리해도 좋고, 레시피 북을 참고해 요리해도 좋다.

2.0_thumb_2_2
레시피북

각자의 비법을 공유하는 요리책. 나만 알고 있는 특별한 요리법, 갈남 해산물로 만들어 먹어보니 정말 좋았던 요리법 등을 이곳에 적어보자.

[ 머구리 잠수부 이야기 ]
머구리 전시관
2-0-floormap-3@3x
2.0_thumb_3_1
머구리 잠수부 이야기

‘머구리’는 무거운 장비(약 60kg)를 착용하고 물속에서 장시간 작업하는 잠수부다. 개구리의 옛말 ‘머구리’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잠수를 뜻하는 일본어 ‘모구루(もぐり)’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. 60~70년대 갈남마을은 삼척에서 머구리가 가장 많은 곳이었다. 미역을 채취할 때 머구리 일손이 많이 필요했기 때문이다. 70년대에는 한 사람이 한 해 동안 미역채취를 해서 논 6마지기(1200평)를 구입할 정도로 미역이 많이 났다. 현재 잠수 일을 하는 머구리는 한 명도 없다.

오디오 도슨트 듣기
[ 영상에 담은 갈남 ]
미디어 전시관
2-0-floormap-4@3x
2.0_thumb_4_1
갈남마을 양애옥 해녀 이야기

KBS1TV <한국인의 밥상> 삼척 편에 나온 양애옥 해녀 할머니의 이야기이다. 4~6월 미역 채취 철에 촬영한 영상이기에 갈남에서 가장 바쁜 시기의 모습을 볼 수 있다. 임원항 청어, 소한천 민물김, 하장 곰취, 삼수령 토속주 불술 등 삼척 토속 음식 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.

비밀키친 오는 길
icon-spot-kitchen@3x
주소: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갈남리 3
예약문의: 준비 중